치료프로그램안내

전화안내

정의

과거 정신분열병이라 불리던 질환으로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입니다. 조현병은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 기능을 관할하는 뇌에 이상이 생겨 발생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

생물학적원인 유전 일반인들이 조현병에 걸릴 확률은 약 1% 정도인데 비해 조현병 환자의 1차 직계가족인 경우 10% 정도이고, 2차 직계 가족인 경우도 일반인보다 높은 조현병 발병률을 보입니다.
뇌 내 생화학적 이상 “도파민”과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불균형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환경적 원인 성장 과정에서 환자가 겪는 심리적 요인들, 환경적 요인들이 조현병의 실제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증상

양성증상 망상 사실과는 다른 잘못된 믿음입니다.
남이 나를 해칠 것 같은 피해망상,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인 일들이 모두 자신과 관계되어 일어난다고 믿는 관계망상, 자신이 타인에게 조정되고 있다고 믿는 조종망상 등이 있습니다.
환각 실제 외부 자극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마치 외부에서 자극이 들어오는 것처럼 지각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이상한 말이나 행동 사고과정이나 내용의 장애로 인해 대화 중 난데없이 엉뚱한 얘기를 하거나 조리에 맞지 않는 얘기를 하는 경우가 많고, 갑자기 말을 멈춘다던지 너무 느리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음성증상 감정변화의 폭이 좁기 때문에 얼굴 표정이나 목소리 톤에 변화가 없습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대해서도 무디고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치료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가장 기본적인 치료입니다.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주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약물을 쓰지 않고 다른 치료를 받는 것은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재활치료 사회기술훈련, 낮 병원, 직업재활, 직업 재활, 각종 요법 등을 통하여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기능회복 및 사회복귀를 위해 약물치료와 더불어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시몬정신건강병원 소중한 사람들 칠곡군정신건강복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