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프로그램안내

전화안내

정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는 지진이나 화산폭발과 같은 자연재해, 전쟁, 살인, 납치, 교통사고, 화재, 강간, 폭행 등 개인에게 심각한 충격을 주는 외상 사건을 경험하고 난 후 나타나는 부적응적인 심리적 반응을 말합니다.

원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충격적인 사건 자체가 일차적인 원인이지만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한 모두가 이 질환을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외상사건 이전 요인, 외상사건 자체 요인, 외상 후 요인이 모두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발현하므로 스트레스와 취약성 간의 상관관계가 발병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 중 60%의 남자와 50%의 여자가 상당히 의미 있는 사건을 경험하지만 실제 이 질환의 평생 유병률은 6.7% 정도로서 사건 경험 전의 심리적, 생물학적 사전 요인이 질환 발생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침투 증상 외상 사건과 관련된 기억이나 감정이 자꾸 의식에 침투하여 재경험 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외상 사건에 대한 고통스러운 기억이 자꾸 떠오르거나 꿈에 나타나기도 하고 그 사건이 실제로 발생하고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느낍니다.
회피 증상 외상 사건과 관련된 자극을 회피하기 위해 외상을 다시 생각나게 하는 활동, 장소, 사람들을 피하려고 하고 그와 관련된 기억, 생각, 감정을 떠올리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인지와 기분의 부정적 변화 외상 사건과 관련된 인지와 감정에 있어서 부정적인 변화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외상 사건의 중요한 일부를 기억하지 못하거나 외상 사건의 원인이나 결과를 왜곡하여 받아들임으로써 자신이나 타인을 책망하게 됩니다.
지나친 각성 증상 심한 외상 이후 항상 위험에 처한 것처럼 느껴 경계를 하고 잠이 들거나 잠을 유지하기 힘들며 집중하기가 어렵고 화를 잘 내게 됩니다.
기타 부수적인 문제들 해리 현상이나 공황발작, 환청 등의 지각 이상, 공격적 성향, 충동조절의 어려움, 우울증 등이 나타나거나 집중력 감소 및 기억력 저하 등의 인지기능 문제가 생깁니다.

치료

인지행동치료 구체적으로 사건에 대한 어떤 생각이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증상을 악화시키는지 이해하여 잘못된 생각을 고쳐줍니다.
노출치료 치료자와 사고에 대해 반복적으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사고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과 생각을 점차 조절하게 됩니다.
약물치료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 계통의 우울증 치료제를 대표적으로 사용합니다. 이 약물은 우울증 외에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동반하는 불안, 공포, 충동성 경향 등의 증상 조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계열의 우울증 치료제나 기분안정제, 비정형 항정신병약물, 항불안제 등이 치료에 사용됩니다.
시몬정신건강병원 소중한 사람들 칠곡군정신건강복지센터